독서

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

Leo's notes 2021. 3. 8. 23:58

이택경, 한국벤처투자,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저

I. 저는 투자 유치가 처음인데요!

1. 왜 투자를 받아야 할까요?

  • 초기 스타트업은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전까지 자금이 필요하다.
  • 자금을 통한 공격적인 인재 영입, R&D, 마케팅은 경쟁에서 승기를 잡도록 한다.
  • 투자자에게 투자 유치, M&A, 상장 관련 도움 외에도 비즈니스/구인 네트워킹, 경영 조언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
2. 투자 유치, 필수인가?

  • 자영업처럼 천천히 성장해도 괜찮다면 가능하다.
  • 단기간에 급격한 성장과 함께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는 예외적인 경우에 가능하다.

3. 투자 유치 전,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

  • 스타트업은 혁신을 통해 J커브 형태의 급성장을 동반한다. 이 때문에 투자자들은 자영업이나 초기 기업보다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
  • 따라서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우리가 J커브의 성장 잠재력을 가진 스타트업인지 스스로 고려해봐야 한다.

II. 투자자는 투자할 때 어떤 생각을 할까?

1. 투자자, 이렇게 나뉜다

투자자의 유형

  • 엔젤: 개인 엔젤, 전문개인투자자, 엔젤 클럽 또는 크라우드 펀딩 등
  • 소형VC: 작은 규모의 펀드 운용
  • 일반VC: 창업투자회사, LLC, 해외펀드 운용사 등
  • 일반금융권: 스타트업이 주 투자 대상은 아님
  • 공공기관 직접투자: 한국벤처투자, 기술보증기금, 신용보증기
  • 일반 법인: 일반VC와 큰 차이 없음금

*VC(Venture Capital): 혁신적인 요소를 갖추고 장례성이 있으나 매출과 담보 부족으로 자금 조달이 힘든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는 기업 또는 기업의 자본

*엑셀러레이터(Accelerator): 초기 스타트업 투자 및 조력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는 기업

투자 계약 주체의 유형

  • 개인: 개인 엔젤, 크라우드 펀딩
  • 법인: 일반 기업 기관투자자
  • 펀드: 기관투자자가 결성한 펀드

단계별 투자자 분류

  • 초기
    • 시드(Seed)
    • 프리 시리즈 A
  • 중기
    • 시리즈 A
    • 시리즈 B
  • 후기
    • 시리즈 C
    • 시리즈 D,E,F / Pre IPO

재무적 투자자 vs 전략적 투자자

  • 재무적 투자자(FI, Financial Investor): 적절한 시점에 투자금을 회수하여 수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
  • 전략적 투자자(SI, Stretegic Investor): 투자 수익 외에 기존 사업과 전략적 시너지, 신기술 확보, 신사업 발굴 등 다른 목적을 가진 투자자

*CVC(Corporate Venture Capital): 모기업/계열사와 시너지가 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VC

2. 투자자, 이런 역할을 해요

  • 네트워킹
    • 사업 관련 협력업체나 고객사 미팅 주선
    • 동료/선배 스타트업으로부터 배우는 Peer Learning
    • 해당 분야 인맥을 통한 시니어 인력 구인, 대학/관련업체를 통한 주니어 구인
  • 후속 투자 유치
    • 스타트업 피칭 행사(데모데이) 또는 직접 소개를 통한 후속 투자 유치 지원
    • 투자 유치 전략이나 IR(Investor Relations), M&A에 대한 자문
  • 경영 관련 조언
    • 사업 방향, 전략, 마케팅, 실무에 대한 조언

3. 투자금의 회수(Exit) 방법

  • 기업공개(IPO, Initial Public Offering): 외부인을 대상으로 주식을 발행하거나 매각, 기업 경영 공개
  • 인수합병(M&A)
  • 구주매각: 후속 투자자 또는 세컨더리 펀드가 구주를 매수
  • 상환: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주식과 결합된 채권으로 투자 계약을 진행한 경우

4. 투자자는 이런 스타트업에 투자한다!

투자자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'팀'과 '시장' 두 가지 관련된 부분을 고려한다. 초기 스타트업일수록 '팀'에 조금 더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고, 뒤로 갈수록 '시장'을 더 신중하게 고려하는 편이다.

투자자가 좋아하는 팀

  • 꿈의 크기와 집념: 대표와 공동창업자가 가진 꿈이 크고 의지가 강할수록 포기하지 않고 해쳐 나가며 얼마나 크게 성장할지와도 연관이 있다.
  • 커뮤니케이션 능력: 리더십, 인재 영입, 영업, 협력관계 구축, 투자 유치
  • 학습 능력: 무엇을 모르는지 깨닫고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빠른 학습 능력
  • 실행력: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
  • 조직 역량과 이력
    • 공동 창업은 1인 창업보다 조직 역량이나 다양성 측면에서 경쟁우위에 있음
    •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역량과 경험
    • 멤버들이 서로 보완가능한지, 결속력, 상호 신뢰, 역할 분담, 전략 수립 능력
    • 지분 구조: 지분이 적절하게 배분되어있는지
    • 멤버들의 이력
  • 신뢰와 인간적인 매력: 합이 잘 맞는다고 느껴지는 팀

투자자가 고려하는 시장

  • 고객의 니즈: 니즈가 있는지, 고객은 누구인지, 기꺼이 돈을 낼 의향이 있는지
  • 시장의 속성
    • 스타트업의 첫 투자 유치 실패 이유: 목표 시장의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
    • 성장성과 지속성
    • 주변 환경: 규제 이슈, 정치적 이슈 등
  • 성장 속도와 경쟁우위
  • 수익성과 회수 가능성